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차 건강검진,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평소에 궁금해하던 1차 건강검진 항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건강검진은 우리의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이상이 있다면 조기 발견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1차 건강검진의 주요 항목들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mage_1

기본 항목: 신체계측 및 혈액검사

1차 건강검진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항목은 신체계측과 혈액검사입니다. 신체계측에서는 키, 몸무게, 허리둘레 등을 측정하여 체질량지수(BMI)를 계산하고, 비만도를 판단합니다. 혈액검사에서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수치 등을 확인하여 혈액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또한, 간기능, 신장기능, 혈당, 콜레스테롤 등을 검사하여 대사증후군 위험도를 평가합니다.

Image_2

심혈관계 검사: 심전도 및 혈압 측정

심혈관계 검사는 심장 및 혈관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의 전기적 활동을 확인하고, 이상 징후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혈압 측정은 고혈압 여부를 확인하고, 관리가 필요한 경우 조기 발견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Image_3

폐기능 검사: 폐활량 검사

폐기능 검사는 폐활량을 측정하여 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폐활량 검사는 호흡기 질환의 조기 발견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Image_4

암 검사: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1차 건강검진에서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등 주요 암 종류에 대한 검사도 진행됩니다. 대장암 검사는 대변 표본을 이용한 혈액검사로, 조기 발견이 중요한 암 중 하나입니다. 유방암 검사는 여성에게 진행되며, 유방 X-선 촬영(맘모그래피) 검사를 통해 이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 세포를 채취하여 이상세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 외에도 각 기관 및 병원마다 추가적인 검사 항목이 있을 수 있으니, 건강검진을 받을 때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건강검진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니, 꾸준히 참여하여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합시다!